강아지 들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순간의 실수, 혹은 판단 착오로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주면 자칫 큰일이 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을 땐 맛있고 좋은 음식이 강아지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호자들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꼭 기억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초콜릿: 초콜릿은 강아지에게 해로운 독성이 있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초콜릿이 개들에게 독이 되는 이유는 초콜릿 속의 “테오브로민(Theobromine)”이라고 불리는 물질 때문입니다.
사람의 몸은 테오브로민을 분해할 수 있지만, 강아지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몸 안에 축적되고 독성 단계에 쉽게 이르게 됩니다.
특히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은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초콜릿을 소량 섭취하는 경우, 위장 장애로 인한 구토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을 다량 섭취하는 경우, 근육 떨림, 경련, 불규칙한 심장 박동, 내출혈, 심장 정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초콜릿을 섭취한 지 2시간 이내라면, 동물 병원으로 즉시 데리고 가서 구토를 유발하여 섭취한 초콜릿을 체외로 배출시킬 수 있게 합니다. (과산화수소 이용)
구토를 통한 초콜릿 배출은 반드시 동물 병원에서 진행해주어야 하며 집에서 시도하면 안됩니다. 토사물이 기도로 넘어가 오연성 폐렴을 일으킬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초콜릿은 섭취한 양과 관계 없이 위험하기 때문에, 섭취한 것이 확인되면 즉시 병원에 데려오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마늘과 양파: 마늘과 양파는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할 수 있으며 위험합니다.
한국의 아주 많은 음식에 포함된 식자재인 “양파, 마늘” 그리고 파, 부추와 같은 채소는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성분인 n-Propyl disulfide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마늘은 양파에 비해 5배나 높은 위험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짜장면 빈그릇에 남은 양파나 남은 짜장면을 먹게 되는 경우에 양파 중독으로 병원을 찾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술: 강아지는 술을 섭취하면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크림: 고지방 음식은 소화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포도: 포도와 건포도는 강아지에게 심각한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포도가 강아지에게 독성을 유발하는 부분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강아지가 섭취할 경우 소량으로도 신장(콩팥)을 손상시킬 위험이 아주 큽니다. 만약 섭취 후 빨리 치료하지 않는다면 급성 신부전 및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먹으면 안됩니다.
포도 과일 자체 뿐만 아니라 건포도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호자가 샐러드 시리얼, 그래놀라 바, 건포도 쿠키 등 포도가 함유된 음식을 먹을 때 반려견이 실수로 주워먹지 않도록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사람이 마시는 우유: 강아지는 우유를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우유, 요플레, 치즈 등에 들어있는 락토오스(Lactose)를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Lactase)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사람이 먹는 유제품을 먹으면 이를 분해하지 못하고 설사 구토 등 위장관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당프리/락토프리(Free) 인 제품이나, 반려동물 전용 우유를 주셔야만 합니다
카페인: 카페인은 강아지의 심장 및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커피, 차, 콜라,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카페인에 함유된 “메틸잔틴(Methylxanthines)”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메틸잔틴은 강아지에게 해로운 성분으로, 발작, 구토, 심박수 증가 등 강아지의 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강아지에게 해로운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페르신(Persin)”이라는 독소가 있습니다. 이 독소는 심장 근육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절대 먹여서는 안됩니다.
아보카도를 먹게 되면 구토, 설사, 무기력,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고 최악의 경우 사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일리톨 및 인공 감미료: 이러한 성분은 강아지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Xylitol)은 설탕과 비슷하게 생겼고 유사한 맛이 나는 물질입니다. 자일리톨은 무설탕 껌, 사탕, 민트사탕, 젤리 등 다양한 가공식품들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자일리톨은 소량으로도 10~60분 내에 저혈당으로 인한 급성 증상으로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는 자일리톨을 섭취하면 혈류로 흡수되어 췌장에서 빠르게 인슐린을 방출하는데, 그로 인해 혈당 수치를 빠르고 심하게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기타 금지 음식들…
염분이 있는 음식(소금, 소시지, 햄 등) : 구토, 설사, 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땀샘이 적어 염분을 사람처럼 배출하기 힘들기 때문에 간이 되어있는 음식은 절대 급여 해서는 안됩니다.
향신료 : 위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혈뇨, 혈변을 누게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
강아지에게 위험한 음식은 초콜릿, 양파와 마늘, 알코올, 과일의 씨앗과 코어, 커피와 차 등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강아지의 신경계와 심장계에 중독을 일으키거나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형견의 경우 장폐색의 위험이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려인들은 강아지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이러한 위험한 음식들을 절대 주지 않아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적합한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고, 건강한 간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음식 선택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화 현상의 주범 당화(Glycation) (0) | 2024.06.07 |
---|---|
복부 초음파 검사 , 대상,보험적용여부 (0) | 2024.06.02 |
“USB Power Delivery (PD) vs. Quick Charge (QC): 어떤 충전 규격을 선택해야 할까요?” (0) | 2024.05.06 |
받은 문서에 전자사인 넣어 보내기 (0) | 2024.05.03 |
식물의 자기 방어 메커니즘: 꽃에 숨겨진 가시의 이야기 (0) | 2024.04.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