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수족냉증 치료 손발 따뜻해지는 생활습관

by sky0879 2023. 5. 8.
반응형

수족냉증 개선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손발 자체가 아니라 바로 복부 배입니다. 손발이 차도 배가 따뜻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배가 찬데 손발 따뜻한 사람은 없습니다. 나무로 비유를 하게 될 때 사람의 배가 뿌리라고 하면 우리의 손과, 발은 나뭇 가지 하고 똑같습니다. 손발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배가 차가운 것, 그러니까 복부냉증이 해결돼야 된다는 것입니다.

          수족냉증 증상


머리는 차가워도 아픈 법이 없고, 배는  뜨거워서 아픈 법이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배는 뜨거울수록 좋다는 말입니다. 손바닥이 차고 뜨겁다고 하는 것은 배, 위장에 차고 뜨거움 하고 연관이 많다고 합니다. 위장의 기능이 손에 냉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속이 더부룩하거나 체했을 때 배하고 손을 만져보시기 바랍니다. 굉장히 차갑습니다.
속 냉증에서 이 복부를 따뜻하게 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가 바로 이 단전이라는 곳, 단전은 붉을 단에 밭 전자를 써서 붉은 밭입니다.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는 보일러 스위치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단전입니다. 그러니까 수족냉증이 생기게 되면 그 두 번째로 살펴볼 것이 바로 마음입니다. 마음의 스트레스입니다. 우리가 피가 뜨겁다, 피가 마른다, 우리가 열받는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래서 심화항염이라고 그러는데 심장에 화가 몰리게 되면 마치 자동차가 막 공회전을 하는 것처럼 심장에  과부하가 걸리게 되고, 전신으로 퍼져야 될 에너지가 퍼지지 못해서 손발은 차고 특히 배가 차가워집니다. 이것을 볼 때 원인은 마음의 스트레스이지만 결국 이것이 배를 차게 만든다는 그런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 보면 자도  피곤하고 발바닥이 막 저리고 통증이 오고 발이 너무 차가워서 잠을 못 자고 어깨는 너무 무겁고 결리고 다크 서클은 쭉 내려오고 여러 가지 증상으로 호소를 합니다. 심장화 스트레스에 의한 수족냉증이 중요한 것이, 수족냉증이 단순히 손발의 온도가 낮다고 생기는 증상이 아니라 내가 차갑다는 자각 증세만으로도 성립한다는 겁니다. 즉 다른 사람이 만졌을 때는 하나도 안 차가웠는데, 내가 차갑게 느낀다면 그건 냉증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실제로 이 히스테리 같이 정신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체온 1도의 중요성


실제 피부 온도를 재보면은 온도계가 정상이지만 본인은 너무 차가워서 잠도 못 이룰 정도고 두꺼운 수면 양반을 신어도 다리가 차갑습니다.  특정 부위가 차다고 인식을 하기 때문에 이 부위에 냉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찬 손발보다 우선 그 심장의  화병, 심장의 스트레스를 먼저 해결해 줘야 합니다.
핵심은  손발이 아니라 바로 복부 하고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관심을 손발 자체에다 두지 마시고 복부하고 마음으로 옮겨봐야 합니다.   속냉증의 근본적인 치료 그리고 개선을 위해서는 배를 따뜻하게 만들어야 됩니다. 그렇다면 배를 어떻게 따뜻하게 만들어야 될까요.
복부 자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좋지만 보다 효과적인 것은 우리 몸의 어떤 순환의 힘 그러니까 순환력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이것을 되살리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손발뿐만 아니라 우리 몸 전체의 체온을 상승시켜서 면역력도 높여주고 체력을 강력하게 만드는 키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면역학자들이 발표한 연구에 보면 우리 몸 온도가 1도 떨어질 때마다 면역력은 삼십 프로가 감소하고 기초대사량은 십이 프로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효소 활동은 무려 오십 퍼센트나 떨어지고 반대로 체온이 1도씩 올라가게 되면 면역력은 무려 다섯 배 여섯 배 정도 올라간다라고 발표를 했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우리 몸의 체온이 올라가게 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혈액 속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면역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체온이 떨어지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 콜티졸의 분비가 늘어나서 혈관이 수축이 되면 체온이 떨어지게 되고 혈액순환이 점점 나빠져서 중풍이라든지 혈관성 치매 암 이런 주요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체온이라는 게 단순히  피부 온도를 쟀을 때 체온계로 온도를 쟀을 때 그 온도가 높고 낮다는 그런 얘기가 아니라 온기 좀 더 쉽게 얘기를 하면 생명력을 뜻하는 심부 깊숙한 곳의 심부 온도를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열나고 우리가  추울 때 그때 체온계로 측정하면 피부열은 삼십칠도 막 삼십팔도 춥다고 얘기를 합니다. 이건 바로 우리 몸의 심부 온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심부 깊숙한 곳의 온도를 올려주고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우리 몸의 어떤 순환 시스템을 활성화시켜야 된다는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추천할만한 치료방법


반신욕: 구들장 아래 부뚜막에 우리가 불을 때면 방바닥 전체가 따뜻해집니다. 아래쪽 공기가 따뜻해지게 되면 점점 위쪽으로 공기가 이동하게 됩니다. 우리 몸도 같은 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압:  항상 긴장돼 있고 이유 없이 이렇게 압박감을 받는다든지 아니면 극도의 예민함 때문에 정신적인 피로가 계속 누적이 돼서 권태감과 무력감이 너무 심한 케이스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손발 차가운 그 자체보다는 근본적으로 내 마음에 있는 화를 잘 다스릴 수 있어야지, 수족 냉증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발 마사지: 발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수족냉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족냉증이 심한 경우 발 마사지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충분한 체온 유지: 수족냉증은 체온이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충분한 체온 유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따뜻하게 입고, 실내에서는 충분한 온도 유지를 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옷과 신발에 주의: 수족냉증은 자외선에 노출되거나 강한 바람에 노출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야외활동을 할 때는 적절한 옷과 신발을 입고, 발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끼손가락에 있는 손날을 가볍게 두드려주시면 스트레스를 없애고 화병을 치료하는 데 좋습니다. 심장의 경락을 자극하기 때문에 화를 풀어주는 그런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