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귀속의 소리, 이명 극복하기

by sky0879 2024. 7. 19.
반응형

귀속의 소리, 이명 극복하기


이명은 스트레스, 과로, 수면 장애 등으로 악화될 수 있으며, 조용한 환경에서 더 크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명 치료는 원인 질환에 따라 다르며, 이비인후과에서 진찰과 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속의 소리 이명

이명이란 외부에서의 소리 자극 없이 귓속 또는 머릿속에서 들리는 이상 음감을 말합니다.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입니다.  자신을 괴롭히는 정도의 잡음이 느껴질 때를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명은 주로 윙윙거리는 벌레 소리, 바람 소리, 기계음 등으로 나타나며, 심할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명은 청각 기관 자체에서 발생하는 청각성 이명과, 근육이나 혈관 같은 청각 기관 주위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비청각성 이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청각성 이명은 주로 청각 기관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비청각성 이명은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


이명의 원인을 추정할 수 있는 경우가 71%, 원인불명인 경우는 29%이며, 추정가능한 원인은 내이 질환 20%, 소음 15%, 두경부 외상 13%, 외이염 및 중이염 7%, 약물 6%, 상기도염 3%, 스트레스 3%, 피로 1% 순입니다.
이명의 발생부위에 따라 청각기 주위의 혈관계와 근육계의 병변, 청각경로인 감각신경성 청각기의 병변(내이성 병변, 청신경성 병변, 중추성 병변)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명의 병태생리는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이명 극복하기

이명의 원인은 불분명하지 않고,. 아직까지 이명에 대한 치료법이 뚜렷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지만, 최근에 흔히 사용하고 있는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요법: 과학적으로 입증된 약은 없습니다. 다만, 이명에 동반된 증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빈혈,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저하증, 당뇨, 고콜레스테롤혈증, 매독, 면역결핍증 등의 원인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진정제 등은 이명의 악순환을 억제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상담지도는 긴장감, 불안을 해소하는데 중요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3) 보청기는 감각신경성 난청이 동반된 환자에게 일부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명 차폐기(이명과 같은 주파수의 소음을 내는 차폐기를 사용하여 환자가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방법)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4) 정신과적 치료

5) 이명 재훈련: 상담지도가 중요하며, 소음발생기를 사용하여 이명의 강도보다 낮은 강도의 음자극을 지속적으로 주어서 이명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을 합니다. 궁극적으로 환자 자신이 일상생활에서 이명을 잊고 지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예방방법이 알려진 것은 없으나 스트레스를 피하고 큰 소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